강아지가 주꾸미(webfoot octopus)를 먹어도 될까?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건강

강아지가 주꾸미(webfoot octopus)를 먹어도 될까?

by health protector 2024. 3. 14.
728x90

강아지가 주꾸미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결론적으로 강아지는 주꾸미를 먹어도 괜찮다. 하지만 반드시 데쳐서 제공해야 하며 다른 고려 사항도 있다. 따라서 오늘은 주꾸미의 영양성분과 강아지에게 제공 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쭈꾸미

 

주꾸미의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단백질

근육성장, 회복,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문어와 같은 해산물의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단백질 공급에 효과적이다.

 

2. 지방

특히 포화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지방 섭취량을 조절해야 할 때 적절한 선택일 수 있다.

 

3. 오메가 3 지방산

다른 많은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주꾸미는 EPA, DHA를 포함한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 건강, 뇌 기능, 염증 감소 등 다양한 건강상에 도움을 준다.

 

4. 비타민과 미네랄

  • 비타민 B12 : 주꾸미에는 신경 기능, DNA 합성 및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비타민 B12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 셀레늄 : 면역 기능을 지원하고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 철분 : 혈액 내 산소 운반과 철결핍성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철분을 제공한다.
  • 구리 : 구리는 적혈구와 결합 조직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칼로리

단백질 공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아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해야 할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6. 콜라겐

피부, 뼈, 관절과 같은 조직을 지지하는 구조 단백질인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다. 콜라겐 섭취 시 관절 건강과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 콜레스테롤

주꾸미에는 콜레스테롤이 낮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에 주의가 필요할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8. 소화

주꾸미는 부드럽고 소화가 쉬워 위장이 예민하거나 소화 문제가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아지에게 주꾸미를 제공 시 고려사항은 무엇일까

1. 알레르기, 민감성

반려견이 해산물에 알레르기나 민감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주꾸미나 문어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은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 두드러기,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적절한 선택

강아지에게 주꾸미를 제공할 때는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해서 주는 것이 좋으면 통조림이나 조미료, 소스, 방부제 등이 첨가된 조제품은 피해야 한다. 또한 강아지가 주꾸미를 섭취하면서 목에 걸리거나 위장 장애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빨판 같은 것은 제거하는 것이 좋다.

 

3. 준비 방법

문어를 깨끗이 씻긴 후 익혀서 강아지에게 제공하는 것이 안전하다. 생으로 제공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해로운 박테리아나 기생충이 있을 수 있어 위험성이 있다. 주꾸미를 익힐 때는 양념을 하지 않고 삶는 것이 안전하다.

 

4. 반려견 건강 고려

반려견마다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한다. 췌장염이나 위장이 민감한 특정 문제가 있는 강아지는 주꾸미나 문어 같은 해산물을 섭취했을 경우 소화가 힘들 수 있다. 

 

5. 수분 공급

주꾸미와 같은 해산물은 짠맛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주꾸미를 섭취한 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