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브로콜리를 먹어도 될까
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건강

강아지가 브로콜리를 먹어도 될까

by health protector 2024. 1. 28.
728x90

강아지가 브로콜리를 먹어도 되는지와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결론적으로 브로콜리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채소이다. 하지만 제공하면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오늘은 강아지에게 브로콜리가 주는 이점과 제공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브로콜리가 강아지에게 주는 이점은 무엇일까

 

1. 영양소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A, 엽산과 같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2. 섬유질

브로콜리의 섬유질이 강아지의 위장 건강과 규칙적인 배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 좋다.

 

3. 항산화제

브로콜리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설포라판을 포함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항염증과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준다.

 

4. 칼로리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가 필요한 강아지에게 제공하기 좋다.

 

5. 치아

브로콜리는 아삭아삭한 특성이 있어 플라크 형성을 줄이고 씹는 것을 촉진하여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강아지에게 브로콜리는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

 

1. 생 브로콜리

강아지는 생 브로콜리를 적당한 양 섭취 가능하다. 질식을 방지하고 소화를 돕기 위해 작고 먹기 쉬운 조각으로 잘라서 제공하는 것이 좋다.

 

2. 익힌 브로콜리

살짝 익힌 브로콜리는 강아지가 소화하기 더 쉬워지고 일부 영양소가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준다.

 

3. 으깬 브로콜리

씹는 것이 불편하거나 소화시키는 데 문제가 있는 강아지의 경우 블로콜리를 으깨서 사료와 섞어줄 수 있다.

 

4. 브로콜리 줄기

브로콜리의 줄기는 강아지가 먹어도 안전하기 때문에 씻은 후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제공할 수 있다.

 

5. 일일 권장량

하루 급여량은 강아지 몸무게 1kg 당 3~5g 정도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

  • 4.5kg 미만 : 작은 브로콜리 꽃 1~2개
  • 4.5~9.0kg : 작은 브로콜리 꽃 2~4개
  • 9.0~23.0kg : 중소형 브로콜리 꽃 4~6개
  • 23.0~45.0kg : 중간 크기 브로콜리 꽃 6~8개 
  • 45.0kg 이상 : 중간 크기 브로콜리 꽃 8개 이상 

 

 

강아지에게 브로콜리를 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1. 적당량 제공

과도하게 섭취 시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제공한다.

 

2. 새로운 음식 점차적 적응

강아지가 브로콜리를 처음 섭취한다면 소량씩 제공하면서 적응시키도록 한다.

 

3. 첨가물 제외

브로콜리를 강아지에게 제공할 때 조미료, 소금, 버터 또는 다른 첨가물을 첨가하면 안 된다. 

 

4. 가스 및 소화장애 주의

일부 강아지들의 경우 브로콜리를 섭취하고 가스나 소화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강아지가 불편한 징후를 보일 경우 브로콜리의 양을 줄이거나 아예 중단하는 것이 좋다.

 

5. 깨끗이 씻기

강아지에게 브로콜리를 제공하기 전에 깨끗이 씻어서 농약이나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6. 알레르기 확인

브로콜리에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드물지만 가려움증, 부종, 위장 장애와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좋다.

 

7. 갑상선 문제가 있는 강아지

브로콜리에는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 적당한 양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없으나 강아지에게 갑상선 문제가 있을 경우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8. 옥살산염

브로콜리에는 옥살산염이 함유되어 있는데 강아지에게 옥살산염이 많아질 경우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신장 문제 병력이 없는 강아지에게 브로콜리의 옥살산염 함량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728x90